5월 세미나가 끝나고 잠시 한 주를 쉬었습니다. 모두 건강하게 잘 지내고 계신지요?
지난달의 이슈와 토론들을 모아 한 공지사항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 내용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먼저 긴급한 이슈부터 동의를 여쭙고자 합니다.
현재 전국의 메르스 사태로 인해, 많은 일정들이 연기되거나 취소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도 2010년부터 매월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지만, 참석자 분들의 건강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6월 27일 그대로 진행을
할지, 아니면 7월로 연기할지 고민 중입니다.
저는 이에대해 회원 분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위의 투표를 7일간 받고자 합니다. (6월5일 ~ 11일) 회원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2. 그동안의 소통의 부재 + 매뉴얼(프로토콜)의 전무
지난 달의 이슈를 통해 그동안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 포럼의 문제가 무엇이었을까에 대해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회원간의 충분한 소통이 잘 되지 않은 점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SNS에 좀 더 비중있는 관심과, 정보가 치우치는 문제 등으로 인해 포럼이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습니다.
저는 충분하고 효율적인 소통, 정보의 평등한 전달을 위해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그래서 앞으로는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1) 대표 및 운영진의 제안 / 공지 / 세미나 후기 / 이런저런 생각 등 : 포럼 -> (메일링) -> SNS 순으로 공지가
전달되도록 절차 변경
(2) 스터디 / 세미나 안내: 시작시 2 ~ 4주간 공지(이벤트 게시판)로 정확하고 빠른 정보전달
(3) 개인정보 유출이 우려되는 스터디 그룹 / 세미나 연사 신청 : 구글 Form을 통한 접수 및 매뉴얼화
(4) 정기적 의견 수렴 및 토론을 위한 월마다 이슈 / 토론 공지 작성
(5) 커뮤니티 기본 정관(규칙) : Ubuntu Code of Conduct와 Java 커뮤니티인 JCO의 정관, 회원분들께서 써주신
의견을 잘 참고해 보려 합니다.

3. 홈페이지 관련
(1) 메인 페이지와 관련 : 좀 더 쉽게,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고민중입니다. 좋은 의견 있으시면 많이
부탁드립니다.
(2) 포럼, IRC, 메일링 : 우분투 글로벌 커뮤니티에서 제시한 로컬 커뮤니티 공식 승인을 위한 3요소로 알고 있습니다. 모든
문서와 자료의 기반은 위 3개로 이루어 집니다.
(3) 위키 : 제대로된 도메인이 없어 1년 이상을 이리저리 헤메이다 이번에 제대로 정착한 것입니다. 갑자기 새롭게 만든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저 또한 이전에 위키가 2번정도 이미 바뀌었다는건 새롭게 처음 안 사실입니다.
앞으로 위키가 계속 바뀌는 일이 없도록 제가 있는 최소 2년간은 계속 미디어위키로 존속할 것입니다.
이전 도쿠위키(http://oldwiki.ubuntu-ko.org/doku.php)의 데이터를 최대한 이용(이전작업)하려 합니다.
(4) SNS : SNS는 페이스북부터 Google+까지 자생적으로 생겨난 서브 커뮤니티 입니다.
되도록 포럼을 중심으로 의견이 오고 가도록 만들 것이나, SNS를 폐쇄하는 것은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계속 존속할
것입니다.
다만, 포럼과 SNS의 역할을 나누어보려 합니다.
SNS는 자유로운 대화, 이벤트, 질문 정도로만 운영하고 포럼은 커뮤니티를 위한 토론, 대화, 스터디와 프로젝트 등을 공식화하고
공유하는 곳으로 하려 합니다.

이번 메르스 사태를 보며, 한편으로는 굉장히 불안하지만 '나도 지금 그렇지 않은가'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동안 제대로 된 메뉴얼조차 있지 않았고, 서로가 많이 답답해 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이 과정이 정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는 지금까지 겪은 변화들 중 현재가 가장 많이 변화하며 성장통을 겪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이슈들이 오고 갈 때마다 종종 우분투의 '우리'라는 의미를 생각합니다.
함께 한 10년, 함께 할 10년을 위해 우리 다같이, 함께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모두 건강하게 잘 지내시고, 활기찬 6월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